본문 바로가기
경제 사회

초등 사회 - 자유와 인권 사라진 아프가니스탄 1편, 어린이 경제신문

by Mom Holly 2021. 9. 2.
오늘은 이번 주차 어린이 경제신문에 실린 아프가니스탄에 대해 올라온 기사를 주제로 아이들이 알기 쉽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어린이 경제신문을 구독해 읽는 것은 경제와 관련된 직접적인 내용뿐 아니라 이 세상에 일어나는 중요한 일들을 알 수 있는 것도 장점인 것 같아요. 주요 이슈들은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곤 하지요. 집이나 학교 같은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 외에,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서 무슨 일들이 일어나는지 신문을 통해 들여다보며 우리 아이들 사고가 우리 나라안에서의 한정된 시야가 아니라 세계로 뻗어나갔으면 좋겠어요.☺️

 

어린이 경제신문 아프가니스탄

자유와 인권이 사라진 아프가니스탄

아프가니스탄이라는 나라에 탈레반이 아프나기스탄 정부를 장악했다는 소식을 뉴스로 들으셨을 거예요. 

지난 8월 15일, 우리나라로는 광복절이었던 날

아프가니스탄에서는 탈레반이라는 이슬람 무장 단체가 나라를 지배하게 되는 일이 발생했어요.

여기서 이슬람이란 이슬람교를 말해요.
이슬람교는 크리스트교, 불교와 함께 세계 3대 종교 중의 하나이며,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신자를 보유한 종교입니다.
이슬람교는 무함마드(모하메드)라는 사람에 의해 창시되었고, 경전 쿠란이 지배하는 종교예요.
이슬람교는 수백 년간 크리스트교와 대립해왔지만
이슬람 내부에서도 수백 년간 지금까지 대립해왔어요. 수니파와 시아파의 대결이죠. 수니파, 시아파라고 하는 것은 모하메드가 죽고 나서 같은 이슬람교 안에서 나눠진 서로 다른 세력(집단)을 말한답니다.

💣탈레반아프가니스탄 내에서 정부에 반대하는 무장 테러 단체예요.

전투에 필요한 장비를 가지고 폭력을 써서 상대편을 위협에 빠트리거나 정치적인 목적을 이루려고 하는 단체를 무장 테러단체라고 합니다. 탈레반은 1997년에 정권을 장악했다가 *2001년 미국의 공격으로 쫓겨났다 얼마 전 다시 아프가니스탄을 점령해 통치에 나섰습니다. 탈레반은 '학생들'이란 뜻을 갖고 있는데 1990년대 초에 단체 설립 당시 학생들이 주축이 되었기 때문이랍니다.

*왜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을 공격했을까요?
2001년 9월 11일 미국에서 9·11 테러 발생. 이슬람 무장 테러 단체인 *알카에다 대원에 납치된 여객기 4대가 미국 뉴욕 세계무역센터와 워싱턴 DC 국방부 청사 등에 충돌해 3천여 명 사망한 테러 사건으로 인해, 미국은 그 사건의 주요 범인으로 오사마 빈 라덴(Usama Bin Laden)을 지목하고 그가 은신 중인 아프가니스탄에 양도를 요구하죠.(오사마 빈 라덴을 우리한테 넘겨라 한 거죠.) 아프간이 양도를 거부한 이후 미국과 연합군은 공격을 감행, 2001년 11월 수도 카불을 점령하고 탈레반 정권을 무너트렸습니다.
*알카에다 - 1980년대 때 구소련이 아프가니스탄을 침략할 때 전쟁에 참여했던 아랍인의 협력을 위해 오사마 빈 라덴이 설립한 테러단체. 이슬람 극단주의 단체와 협력해 '이슬람이 아닌' 체제를 무너뜨리는 것이 목적

 

과격한 종교집단(탈레반)이 나라를 지배하니까 혼란이 발생했다고 해요.

탈레반은 온갖 터무니없는 원칙을 국민에게 강요합니다.

 

🚫"음악 금지, 스포츠와 오락 금지, 애완동물 사육 금지와 여성은 반드시 온몸을 천으로 가려야 한다. 여성의 교육과 사회활동을 모두 금지한다."는 등 인권을 무시하는 명령을 내렸죠. 겉으로는 보복이 없다고 안심하라고 말하지만, 이미 일부 국민이 탈레반에 저항하다 끔찍하게 처형됐다는 소식이 여기저기서 들려오고 있네요.

여성들에 인권을 무시하고 왜 그렇게 차별을 심하게 하는지. *부르카를 쓰지 않고 외출한 여성을 길거리에서 총살한 사건이 실제로 얼마 전에 있었답니다. 너무 끔찍하지요. 부르카무슬림(이슬람교를 믿는 이슬람교도들) 여성들의 전통의상이에요. 

이미지 출처 - 조선일보 ( 2016.08.20 )

 

탈레반은 무고한 시민을 기관총으로 처형하는 영상을 촬영해 SNS에 퍼뜨리는 만행을 저지른 게 얼마 전의 일이에요. *인권이라곤 찾아볼 수 없는 공포 정치가 또다시 시작된 것입니다. 

*인권 - 인간으로서 당연히 가지는 기본적인 자유와 권리

 

탈레반은 1998~2001년 아프가니스탄을 끔찍하게 통치한 적이 있었어요. 이를 미군이 격퇴하고 쫓아낸 지 20년이 지났죠. 그러나 다시 돌아온 탈레반으로부터 국민을 지켜야 할 새로운 아프가니스탄 정부는 너무나 무능력했습니다. 정부 군대는 순식간에 무너졌고, 전 대통령은 탈레반이 쳐들어오자마자 다른 나라로 돈을 챙겨 도망가서 큰 비난을 받고 있어요.

 

나라의 미래를 믿고 끝까지 남아서 싸운 공무원과 군인은 대부분 탈레반에게 잡혔습니다. 미국을 도왔다는 이유로 평범한 통역사마저 사형을 피하지 못하는 상황. 탈레반 북부에 반 탈레반 세력이 집결(모여들고)하고 있다고 하지만, 외부 지원 없이 얼마나 견딜 수 있을지는 알기 어렵습니다. 이제 아프가니스탄 국민의 희망은 저항군의 승리, 또는 다른 나라로부터의 도움밖에 없는 상황이랍니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에 다른 나라에서는 이렇게 끔찍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는 게 믿어지시나요? 🥸
정말 가슴 아프고 속상한 일이에요.😰 아프가니스탄의 많은 사람들이 자신과 가족들의 목숨을 위해 자신이 살던 곳에서 필사적으로 떠나려고 공항에 많은 인파들이 모이고, 이륙하려는 비행기에 매달려 떨어져 목숨을 잃는 일도 발생했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는 서로 많은 부분에서 관련되어 영향을 받아 움직여요. 경제적으로는 물론 정치적으로도 말이죠. 그래서 세상 곳곳에서 크고 중요한 일들이 일어날 때에는 우리도 관심을 갖고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자유와 인권이 사라진 아프가니스탄에 대해 얘기하려니 탈레반에 대해 알아야 하고 탈레반에 대해 알려면 그들에게 중요한 이슬람교와 그들의 문화에 대해 좀 더 알게 되면 지금 아프가니스탄의 상황을 더 이해하기 쉬울 거예요. 이어서 이슬람교와 이슬람교의 특징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해요.

[경제 교육] 탈레반의 종교 이슬람교 알기, 초등 사회

 

탈레반의 종교 이슬람교 알기, 초등 사회

이슬람교는 크리스트교, 불교와 함께 세계 3대 종교 중의 하나이며,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신자를 보유한 종교입니다. 이슬람교는 무함마드(모하메드)라는 사람에 의해 창시되었고, 경전

thellog.tistory.com

반응형

댓글